컨텐츠 바로가기


board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뉴스/이벤트

뉴스/이벤트

뉴스와 이벤트입니다.

작지만 알찬 기업 히든 챔피언
제목 작지만 알찬 기업 히든 챔피언
작성자 Menu Factory (ip:)
  • 작성일 2010-05-12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688
  • 평점 0점

 중소기업 중에는 대기업들을 무색케 할 정도로 탁월한 경영성과를 내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규모는 작지만 세계시장에서 해당 분야의 챔피언이 된 기업, 이렇게 잘 드러나지 않는

숨은 영웅을 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이라고 부릅니다.

 

헤르만 지몬(Herman Simon)은 이들 히든 챔피언으로부터 8가지 교훈을 발견했습니다.

 

1. 리더가 확고한 의지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목표, 하나의 미션을 갖고 해당 시장에서

    최고의 기업이 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는 기업입니다.

 

2. 높은 성과를 올리는 직원들이 있습니다. 대기업보다 이직률이 낮아 직원들의 성과가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3. 자체생산 비율이 높습니다. 대기업에서는 핵심역량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외부로 돌리는 아웃소싱이

    중요한 생존전략이지만, 히든 챔피언 기업들은 대부분의 생산 업무를 스스로 처리하며 연구개발

    능력도 뛰어납니다.

 

4. 분권화가 잘되어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이지만 독단적인 경영이 아니라 일관성 있는

    분권화를 유지해 기업안에서 또다른 히든 챔피언이 생겨날 수 있는 배경을 만듭니다.

 

5. 하나의 영역에 집중합니다. 다양한 영역에서 모두 좋은 실적을 올린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지만,

    이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히든 챔피언 기업들은 오직 하나의 영역에 집중해 승부를 겁니다.

 

6. 세계화를 구축합니다. 아무리 시장이 작더라도 대상을 세계로 확대하면 커지게 마련입니다.

 

7.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합니다. 히든 챔피언 기업들이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던 것은

    돈이 아니라 창의력과 품질로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한 덕분입니다.

 

8. 친밀한 고객 관계입니다. 히든 챔피언 기업들이 가진 최대의 경쟁력은 고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형 백화점보다 동네 구멍가게가 고객과 더 친밀함을 유지할 수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대기업의 성공비결이라고 중소기업에 똑같이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의미에서

히든 챔피언 기업은 시장을 키워나가려는 중소기업에게 많은 교훈을 줍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